2009년 3월 20일 금요일

아... 덴장할...




요즘 거론되는 AIG에 대한 얘기를 좀 하겠습니다.
많은 분들이 분노하시는 걸 알고 있습니다. 당연합니다. 저도 분노하고 있습니다.
납세자들의 도움에 의지해 유지되는 회사가 보너스를 준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.
이건 공평함이나 공정함같은 가장 기본적인 감정에 어긋납니다. 우리의 가치를 위협합니다.
이 어이없는 보너스는 더 큰 문제의 증상이기도 합니다.
그 문제는 이런 일이 가능하게 만든 문화와 시스템입니다.
많은 돈을 버는 사람들이 책임질 수 없는 위험을 감수하게 한 문화가
현재 전체 경제를 위험에 처하게 하고 있습니다.
그래서 우리는 이 보너스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.
저는 워싱턴에서 사람들이 네 잘못이라며 공화당에게, 민주당에게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.

제가 책임을 지겠습니다.
제가 대통령입니다.

이런 계약을 작성한 건 우리가 아니고, --- (잘 안들림)
그러나 책임을 져야 하는 자리에 있다면,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게 맞을 것입니다.
그래서 우리는 이걸 고치기 위해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.

자 책임을 뒤집어 씌울 사람을 찾느라 바쁜 워싱턴의 분들은,
나한테 얘기하세요. 왜냐하면, 비록 제가 하지 않은 일일지라도,
이 엉망진창을 우리가 고치도록 하는 것이 제 일이기 때문입니다.



ps. 최근 몇년간 미국애들 부러워할 일이 거의 없었는데... 무진장 부러워집니다.

댓글 1개:

  1. 자금 사용에 조건을 걸고 지원 해줬으면 됐을텐데요 아직도 시장을 너무 밑는거 같네요 뭐 쉽게 바뀔거라곤 생각 안했지만 말이죠;;

    답글삭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