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9년 2월 14일 토요일

그래... 스트레스들은 좀 푸셨나요?

전 지금 어느 나라의 하수 처리현황과 그를 통한 재생가능발전계획이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는 중입니다. 찾아보다보니... 이 기술들의 발전이 실증단계는 아직 아니지만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모델까지 나오고 있더군요. 이걸 요약정리해야 하는데... 지난주말까지가 바이오와 쓰레기 재활용 시설의 결합이었다면, 이젠 고려조차 하지 않았던 탄산염 연료전지 모델까지 공부하느라 머리가 좀 지끈지끈 한 상태입니다.

제가 일하는 속도를 감안하면... 현지 실사를 나가게 될 이번달 말까지 예전에 읽었던 미국 논문들 다시 뒤져볼 시간은 거의 없을 듯 싶습니다.

서방 국가들중에서 상당수의 주들이 사형을 집행하고 있는 미국의 사례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얻을 수 있는 몇 안되는 국가죠. 더군다나 제가 그나마 좀 하는 외국어라곤 영어 밖엔 없는지라 읽는데 시간도 좀 짧은 편이구요. 상당수의 논문들은 인종과 재산상태, 교육 수준 등에 의해 판결이 오락가락하고 있다는 사실들을 적시하고... 사형수들의 경우에도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다는 사실들을 적시하고 있습니다.

우리의 경우엔 무료 변론의 수준이라는 것이 하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 나아지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상태임을 감안하자면... 이런 문제들은 더 빈번할 것이라는 건... 예상 가능한 추측이죠.

그랬기에 썼던 것인데... 이게 다음 블로거 뉴스에 며칠간 상단에 편집되어 있었던 까닭에 방문자들이 좀 상상을 초월하더군요. 글 하나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들은 좀 제한적인데다... 제가 어지간하면 A4한 장 안 넘기려고 하기 때문에 언급하는 내용들도 줄이는 편입니다. 그런데... 이거 뭐... 간단한 넷북을 내놨더니 왜 올인원이 아니냐고 난리들이시네요.

암튼, 당분간은 제가 바빠서 관련자료들을 직접 드리지 못할 상황이니...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에서 인종, 재산 상황이 재판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논문들을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... 아... 영어 좀 하셔야 할 겁니다. ^^

그럼... 전 내일 아침까지 영문 요약본을 내놓아야 하는 처지라..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